2017년 8월 3일 목요일

Financial Markets: Mortgages

The Fed’s shrinking balance sheet shouldn’t roil the Agency MBS market.

Figure 1 연준은 채권 만기연장을 중단하는 방법으로 대차대조표 축소를 진행할 예정이며, 시장이 예측 가능한 범위로 할 예정이다. 출처 : PIMCO 블로그, 연준 (2017 7 30일 기준).

Figure 2 연준의 재투자 축소는 Fannie & Freddie 모기지 판매를 대신할 것이다. 이 기관들은 약 10년동안 매년 500 ~ 2,500억 달러 규모의 MBS를 판매 하였으며, 2017년에 판매를 중단했다. 출처 : PIMCO 블로그


위 차트의 의미

2008년 금융위기에 대응하여 연준은 막대한 부양책을 쏟아 부었다. 이 부양책에는 미국 국채와 Agency MBS라 불리는 Fannie Mae, Freedie Mac, Ginnie Mae가 발행한 MBS 매입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자산매입은 장기금리를 낮게 유지하며 금융 시장을 완화하게 만들어 주도록 설계 되어 있다. Figure 1 4.5조 달러 규모 대차대조표의 만기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연준은 경제가 성장기에 접어듬에 따라 대차대조표 축소 의지를 내비치고 있으며, 시장은 이 때문에 Agency MBS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PIMCO 측은 다르게 생각한다. 연준이 재투자를 줄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과정이 완만하게 진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는 Agency MBS 공급을 증가시켜 실질적인 영향은 적을 것이며, 이는 Agency가 빠져 나갈 때 Fed가 개입하기 때문이다.

Figure 2Fannie & Freddie 2010년 이후 매년 500 ~ 2,500억 달러의 Agency MBS를 매도하다 올해 들어 판매를 멈춘 것을 보여주고 있다.

PIMCO는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로 인해 Agency 모기지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 나아가 현재 과신용 채권 시장에서 Agency MBS는 계속해서 매력적인 자산분배 기능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