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입찰 방식은 Non-competitive
bids와 Competitive bids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특이한 점은 하나의 입찰에서 2가지 방식이 모두 쓰인다는 것이죠. 일단 두 응찰 방식에 대한 주요 특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Non-competitive bids
a. 주로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한다 b. 응찰자들은 경매에서 가장 높게 측정된 이자율을 받는다 (Competitive bid에서 나온 최대 이자율)
c. 경매 당 최대 $5 million까지 응찰받을 수 있다. Non-competitive bid에서 나온 금액은 미 재무부가 최대치까지 응찰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게 해준다.
- Competitive bids
a. 주로 큰 기관들이 참여한다 (Primary dealers)
b. 하나의 기관이 총 양의 35% 이상을 낙찰받을 수 없다.
c. 각 응찰자들이 이자율을 제시하여, 낮은 이자율을 제시한 기관순으로 국채를 낙찰받는다.
여기서 주의 깊게 볼 것은 Non-competitive bids의 C 조항입니다. 미 재무부는 최대 $5
million을 무조건 Non-competitive bidder에게 주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New York Fed에서 준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Figure 1 U.S. Treasury auction
example. Source: NY Fed
|
총 국채 발행양이 $11 billion이라 할 때,
Non-competitive에 할당된 양은 $1 billion 이었습니다 (실제로는 이보다 낮은 $5
million 입니다). 위에 말했던 1.C. 조항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먼저 배당됩니다. 따라서 기관들에게 돌아가는 총 금액은 $10 billion이 되는 것이지요.
Figure 2 U.S. Treasury auction bids
table (example). Source: NY Fed
|
위 표는 Competitive bid 표 입니다.
할당된 총 금액 ($10
billion) 내에서 낮은 이자율을 제시한 응찰자부터 낙찰을 받게 됩니다.
Figure 3 U.S. Treasury auction bids
result (example, first two rounds). Source: NY Fed
|
첫 두 응찰자들 (Bidder 1 & 2) 들은 가장 낮은 이자율을 써 냈으므로 각자 최대치를 할당 받았습니다. 각 기관마다 최대 35%를 할당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5 billion 이상의 금액은 받을 수 없습니다 (2.B. 조항). 일단 Bidder 2 까지 할당 받은 후 $4 billion이 남았습니다.
Figure 4 U.S. Treasury auctions bid
results (end, example). Source: NY Fed
|
Bidder 3 & 4 은 같은 이자율을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에 있는 공식을 적용하여 각자의 할당양을 주어집니다. Bidder 5 & 6 는 앞선 참여자들이 총 발행량을 가져갔기 때문에 낙찰 받지 못 하였습니다.
요즘 같은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지만, 국채 경매량이 남았을 경우에는 Fed가 Primary dealer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국채를 사, Primary dealer들이 신규 국채를 살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일종의 Refinancing 방법으로써, Fed의 국채 매입이 법적으로 어려워 지자 실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